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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시장

(시장) FSC(대형항공사)의 시장 변화 : 합병과 구조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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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은 전체 서비스 항공사(FSC)와 저비용 항공사(LCC) 간의 경쟁 심화, 글로벌 경제 변화, 규제 요구 사항 증가 등의 요인으로 지속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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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의 빠른 변화 속에서 대형 항공사, 특히 FSC 간의 합병과 구조조정은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과 구조조정은 항공사의 효율성 개선, 시장 지배력 강화, 네트워크 확장을 목표로 하며,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FSC (Full service carrier, 대형항공사) vs LCC(Low cost Carrier, 저가항공사)

최근 몇 년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FSC 합병이 가속화되었으며, 이는 항공 산업의 구조를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 미국에서는 특히 대형 항공사 간의 합병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주요 FSC들이 시장을 주도하게 되었습니다.

* 한국에서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진행 중이며, 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항공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합병으로 평가됩니다.

이 글은 FSC의 합병과 구조조정의 주요 동기와 사례, 그로 인한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1. FSC 합병의 주요 동기

1-1. 경제적 규모와 밀도의 확보

대형 항공사 간의 합병은 운영 규모를 키워 효율성을 높이고, 밀도 효과를 통해 비용 절감과 수익 극대화를 도모하는 전략입니다.

1-2. 네트워크 확장과 시장 도달력 강화

합병을 통해 항공사들은 더 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더 많은 허브와 경로를 제공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1-3.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

합병은 중복 인프라 제거, 인력 조정, 시스템 통합 등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4. 특정 노선 및 허브에서의 시장 지배력 확보

FSC의 합병은 특정 노선이나 허브 공항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수단이 됩니다.

 

2. FSC 합병 및 구조조정의 효과

2-1. 대규모 네트워크와 허브 운영의 창출

합병 후 대형 항공사들은 광범위한 네트워크와 허브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들에게 더 나은 연결성을 제공합니다.

2-2. 경쟁 감소로 인한 일부 시장에서의 항공 요금 상승 가능성

합병으로 인해 경쟁이 감소하면서 일부 시장에서는 항공 요금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2-3. 항공사의 수익성 개선

FSC 합병은 이전의 손실을 뒤집고 수익성을 개선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2-4. 서비스 품질의 혼재된 효과

자원 통합으로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지만, 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서비스 품질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3. FSC 합병의 도전 과제와 고려 사항

3-1. 규제 승인 및 반독점 심사

합병은 종종 규제 기관의 승인과 반독점 심사를 받아야 하며, 이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3-2. 인력, IT 시스템, 운영의 통합

서로 다른 기업 문화를 가진 항공사 간의 인력 통합과 IT 시스템 및 운영 절차의 통합은 큰 도전 과제입니다.

3-3. 효율성 증대와 서비스 수준 유지의 균형

비용 절감을 위한 통합 과정에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3-4. 국가 소유 제한

일부 국가는 항공사의 소유권 제한을 두고 있어, 국가 간 합병에는 제약이 따릅니다.

4. 완전 합병 외 FSC의 대안 전략

4-1. 얼라이언스와 코드셰어 협정

합병 대신 얼라이언스나 코드쉐어 협정을 통해 서로의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4-2. 특정 노선에 대한 공동 사업

FSC들은 특정 노선에서 공동 사업을 통해 수익을 공유하고, 운항 비용을 줄이는 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4-3. 타 항공사에 대한 소수 지분 투자

완전한 합병 대신 지분 투자를 통해 전략적 제휴를 맺을 수도 있습니다.

 

5. 주요 합병 사례와 최근 동향

5-1. 미국 항공사 간 주요 합병 사례

  • American Airlines-US Airways (2013) : 세계 최대 항공사를 탄생시킨 합병.
  • Delta Air Lines-Northwest Airlines (2008) : 글로벌 트래픽 기준 세계 최대 항공사 창출.
  • United Airlines-Continental Airlines (2010) : 유나이티드 항공으로 통합, 세계 주요 항공사 중 하나로 부상.

5-2. 최근 합병 및 재구성 사례

  • JetBlue-Spirit Airlines (2022-2024) : 규제 문제로 인해 합병이 무산됨.
  • Alaska Airlines-Hawaiian Airlines (2023-2024) : 미국 교통부의 승인을 대기 중.
  • 유럽 FSC의 통합 : Air France-KLM, Lufthansa, IAG 등은 지속적인 통합을 추진하고 있음.

5-3. 한국의 합병 사례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 2020년 11월 합병 발표, 2024년까지 진행 중. 2024년 중에 인수 완료 목표.
  • 세계 7위의 대형 항공사 탄생 예정.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2010년 이후 최대 규모의 합병.
  • 규제 승인 현황 : 14개국 중 13개국에서 승인 또는 조건부 승인. 미국의 승인이 최종 관건.
  • 재구성 계획 :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사업 매각 및 진에어,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LCC 통합 계획.
  • 제약 조건 : 유럽연합은 아시아나의 화물 사업 매각과 일부 공항 슬롯 양도를 조건으로 승인. 독점적 행위 우려와 경쟁 영향 문제.
  • 2024년 인수 완료 목표, 2027년까지 완전 통합 예정.

6. 항공 산업 통합의 전망

6-1. 유럽 항공사의 추가 통합 가능성

유럽 항공 산업은 여전히 분산된 상태로, 미국과 같은 통합의 가능성이 큽니다.

6-2. 효율성 증대와 경쟁 유지의 균형에 대한 논쟁

더 큰 규모의 항공사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는 계속될 것이지만, 동시에 시장에서의 경쟁 유지와 관련한 규제 당국의 논의도 지속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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